왼쪽 옆구리 통증이 있는 경우 원인을 알아보고 의심되는 질환 7가지와 치료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걱정되는 통증들이 많이 생깁니다. 그래서 저도 요즘 그런 주제로 포스팅을 많이 하고 있는데 가장 현명한 방법은 하루 빨리 병원에 가서 상담 및 진료를 받는게 좋다고 생각이 듭니다.
다만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는 정도의 통증이나 본인의 생활 패턴이나 개인 상황에 따라 지켜봐야 하는 사정도 있으니 오늘은 왼쪽 옆구리 통증에 관련있는 질환과 특징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왼쪽 옆구리 통증 원인
1. 신장 결석
특징: 신장 내부에 단단한 미네랄과 소금 침전물이 형성됩니다. 요관을 통화할 때 심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치료: 결석 통과를 돕기 위해 물을 많이 마시고, 진통제를 먹고, 어떤 경우에는 결석을 부수거나 제거하기 위한 의학적 처치를 합니다.
2. 요로 감염
특징: 비뇨기 계통의 어느 부위에나 감염된다. 증상으로는 통증, 배노 중 작열감, 잦은 배뇨 등이 있습니다.
치료: 감염을 일으키는 박테리아를 죽이는 항생제와 진통제.
3. 신장 감염
특징: 신장이 감염된 요로감염의 일종. 증상으로는 옆구리 통증, 발열, 혈뇨 등이 있습니다.
치료: 감염 치료를 위한 항생제와 진통제.
4. 근육 긴장
특징: 일반적으로 신체 활동으로 인해 근육 섬유가 과도하게 늘어나거나 찢어집니다. 이로 인해 통증이 발생하고 움직임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치료: 휴식, 얼음찜질, 압박, 들어올리기, 일반의약품 진통제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대상 포진
특징: 수두를 일으키는 바이러스와 동일한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대상포진은 몸의 한쪽에만 나타날 수 있는 발진입니다. 발진이 나타나기 전에 해당 부위에 작열감이나 따끔거림을 느낄 수 있습니다.
치료: 염증을 줄이기 위해 항바이러스제, 진통제, 때로는 코르티고스테로이드를 사용합니다.
6. 게실염
특징: 장의 벽, 특히 결장에 형성될 수 있는 작은 주머니(게실이라고 함)의 염증 또는 감염입니다.
치료: 중증도에 따라 액체 식이 요법과 항생제에서부터 심한 경우 수술에 이르기까지 치료법이 다양합니다.
7. 비장 문제
특징: 비장은 왼쪽 흉곽 바로 아래에 위치한 기관이다. 비장 비대 또는 비장 파열과 같은 상태는 왼쪽 옆구리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치료: 원인에 따라 치료에는 모니터링, 약물치료 또는 수술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